KITA 경제정보

[Kita 9.21 news] Weekly Market Report - Sep 20, 2020 (Hanmi Bank)

작성자
kita master
작성일
2020-09-21 12:44
조회
846
안녕하세요? 건강하셨는지요?

 

Covid-19 이 어느덧 삶의 일부분이 이미 되어버린 지금.

지난 한 주는 산불에 지진까지 나서, 매우 Dynamic 한 한 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특히 평소에 주로 Valley  나 Santa Clarita 쪽인, 즉 LA를 기준으로 북서쪽에 산불이 많이 났던것 같은데.

(적어도 제가 미국에 살았던 지난 5년 반 정도는요..2015.3월부터는요..)

 

이번에는 저희 동네 Arcadia 뒷산에 불이나는 바람에 그렇잖아도 아침저녁으로 창문을 열면 매케한 냄새가 나는데, 지난 주는 지진까지 크게 와서 깜짝 놀랐었습니다. 아마도 LA/OR County 에 사시는 분들은 다들 느끼셨을텐데요. 좌우가 아니라, 위아래로 지진파가 발생하여 땅이 위아래로 크게 흔들린것 같습니다. (지난번에는 좌우로 크게 천천히 움직이며 오래 가더니, 이번에는 위아래도 빠르게 그러나 세게 쿵쾅 거리다가 끝나더군요. 다들 비슷하셨나요??)

암튼… 2020년은 9월은 제 삶에서도 꼭 기억에 남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다들 평안 하셨길 바래 봅니다.

 

지난주는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 [주가]는 지난주 리포트에서 간단히 예상해 드린대로  -0.2 ~ -0.5% 정도 하락하는 보합수준에서 마감하였는데요.

상해종합지수 는 시장예상보다 나은 중국의 경제지표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가운데, 나홀로 +2.38% 상승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à 중국내에서는 지난주, 관련부처에서 수용인원 75% 수준에서 극장 등 대규모 상업공연을 허용하였고, 중국개발은행(CDB)에서도 지난 2016년 부터 시행하고 있는 빈곤대출 프로그램 중 2,300억 위안을 금년중에 모두 집행하겠다고 발표하며 증시 상승에 힘이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주는 [달러인덱스]다시금 92 point 대로 내려오며(하락), 달러약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났는데요. 지난주 각 지역의 연준 의원들의 발언등으로 당분간 확장적 통화정책이 지속될 것이고, 미국 행정부와 의회의 협의를 통한 추가 부양책 시행으로 추가적인 재정확장 또한 예상되는 점, 최근 미국의 무역적자가 예상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는 점 등이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지난 여름부터 몇번 언급드렸듯이 예상대로 통화시장에서 약달러가 가속화 되고 있어, 앞으로는 미국보다는 아시아 이머징 마켓의 여러가지 투자자산이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좋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최근 미국의 월별 물가상승율도 조금씩 올라가고 있는 것 등을 고려할 때, 내년 (2021년) 상반기가 되면 시장에 인플레이션 우려가 하나둘씩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고, (개인적으로는 현재와 같은 글로벌 경제환경에서는 약한 인플레이션은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판단합니다만.) ‘

일부 IB에서 올해 상반기에 제기했던 미국의 마이너스 금리정책 또한 어쩌면… 다시금 테이블 위에 올라올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이 리포트를 쓰고 있는 시간에, 유럽의 월요일 시장(21일)이 열리고 있는데요.

블름버그 등 속보에 의하면,

영국정부가 2주간 재차 경제 락다운을 고려하고 있다는 주말 소식과 함께,

FTSE 100 영국지수가 개장 후, -2.7% 수준으로 곤두박칠 치고 있으며,

주요 은행인 HSBC최근 홍콩문제와 함께  25최저점을 경신하며 -3% 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재차 경제가 멈췄을 경우에 받을 경제주체들의 피해들이 은행이 보유한 여러가지 자산 (Loan 등) 과도 연관이 있어서 역시나 은행주에도 좋지 않은 영향이 있어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 다시 늘어나고 있는 영국의 Covid-19 확진자 ( 사진 오른쪽 하단의 그래프 참고)

 

지난 주 [채권] 가격은 큰 방향성이 없었던 가운데, 지난주에는 주가하락에도 불구하고 VIX 지수 는 -4% 가까이 하락하였고,

달러지수 하락등에 연관되어 WTI 기준 유가지수는 5% 넘게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주에는 ,

 

월요일 유럽 시장부터 크게 흔들리고 있고,

이제 곧 서늘한 가을/겨울을 앞두고 있어 Covid-19 의 재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점,

미국 대선 불확실성과 대중갈등의 지속,

영국의 브렉시트 문제와 한국, 유럽 등 최근 Covid-19 의 확진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점 등으로

매우 보수적으로 시장을 접근하시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요 지수는 아래 참고하시고,

추가적인 글로벌 마켓  시황과 Macroeconomics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별첨된 Weekly Market Report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Financial Market Data



* 통화(Currency)는 미국 달러화대비 통화가치 등락기준 (+는 절상, -는 절하)



* 자료출처 : Bloomberg, Bond Index, www.federalreserve.gov, www.bok.or.kr

 

 

이번주도 건강한 한 주 되시고, 축복의 한 주 되시길 기도 드립니다.

 

김현태 드림.

 

 

 

Ted (Hyuntae) Kim | SVP & Relationship Manager (Corporate Banking)

Office 213-252-6745 I Mobile 213-700-8073 I Fax 213-368-3229 I E-mail  hyuntae.kim@hanmi.com



(Helsingin päärautatieasema – Central Railway Station in Helsinki, Finland)

 

(NASDAQ:HAFC)

Corporate Banking Center I

933 S. Vermont Ave., 2nd Fl, Los Angeles, CA 90006